6~7세 | 초등학교 저학년 |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 | |
---|---|---|---|
발달 단계 및 특징 |
- 자가중심적 사고와 인식 - 주변환경에 대한 호기심 - 자신의 자식에 의존하는 시각적 상징으로 표현 |
- 자기중심적 태도에서 보다 합리적인 태도로 변함 - 상상의 세계에 흥미 - 그림과 사고 환경 사이의 관계발전 |
- 내면적인 애정, 존경의 관계 설립 - 지적인 면에서의 현저한 발달 - 사실적 표현에 관심 |
프로그램 목표 |
- 사고의 자유로움과 융통성 - 환경, 경험과 표현의 관계인식 - 총체적 사고과정의 이해 |
- 느낌 경험에 대한 풍부한 감수성 확보 - 정서적 발달과 지적 발달의 균형 |
- 상상력, 우수한 계획능력, 비판의식 - 창의적 사고와 독자성, 탐구심 - 자발적 창의력 지속 |
프로그램 방법 및 내용 |
- 표현의 자율성 확보 - 풍부한 상상력 - 자유롭게 생각하기 - 생각을 다듬고 발전시키기 |
- 세부에 대한 인식발달 유도 - 자유롭게 생각하기 - 풍부하면서도 섬세한 감수성 - 개념의 명료화, 목적에 맞게 생각하기 |
- 상상력, 우수한 계획능력, 비판의식 - 창의적 사고와 독자성, 탐구심 - 자발적 창의력 지속 |
내용 | 표현 | 교육목표 | |
---|---|---|---|
step 1 |
자유로운 상상 소통과 상상의 즐거움 |
자유로운 드로잉과 소통 감정 및 표정과 분위기의 표현 |
이야기의 원활한 전개 적극적인고 능동적인 표현 |
step 2 |
관찰과 기억 사건의 의미와 자신의 발견 |
구체적인 상황의 재현 주변의 인식과 표현, 관찰표현 |
관찰력 느낌과 경험에 대한 섬세한 인식 현 |
step 3 |
상황의 정리와 사회성 사건과 대상에 대한 상상력과 독창성 |
수채화 또는 수묵화를 통한 구도와 우연한 효과의 경험과 활용 |
응용력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|
step 4 | 창의적이며 합리적인 문제 해결 |
자유로운 재료의 선택 실험적인 구도와 표현 |
논리와 독창성 배려적 사고 |
step 5 |
감수성, 객관적 관찰과 탐구 주변의 인식과관심의 발견 |
섬세하고 사실적인 표현 동작과 구조의 이해 |
과학적 접근과 감성의 조화 |
step 6 |
논리의 전개와 기획력 콘티제작 |
자유로운 형식과 매체 이용 내용의 효과적인 표현방법 습득 |
매체 활용의 창의성과 기획력 |
BOOK 1. 자유로운 상상 | ||
---|---|---|
목적 | 내용 | 내용 |
자유로운 상상과 스토리 텔링, 아동의 정서와 가치관의 발견. |
자유로운 드로잉과 소통 스토리 텔링 속의 감정 이야기의 전개와 논리 |
이야기가 있는 드로잉과 드로잉의 즐거움 풍부한 감정의 표현 사물의 특징과 구조의 이해, 표현의 개방성 |
BOOK 2. 관찰과 기억 | ||
목적 | 내용 | 내용 |
자유로운 상상과 스토리 텔링, 아동의 정서와 가치관의 발견. |
일상속의 사건과 의미 (자아의 발견) 원인과 결과의 다양한 가능성 섬세한 인성과 세심한 관찰 |
주변에 대한 관찰과 정보가 담긴 표현 표현과 전달을 위한 재료와 기법 섬세한 감정의 표현과 분위기 (색과 조형의 이해) |
BOOK 3. 관찰과 탐구 | ||
목적 | 내용 | 내용 |
상상력과 독창적 사고, 논리와 기획 |
관심에 대한 인식과 창의적 상상력 독창적 관점과 논리 표현과 전달을 위한 기획력 |
주제와 주변의 조화 독창적 구도와 조형성 더미북의 활용 (콘티의 제작) |
|
||||||
스크립트 |